자살,정신 질병
자살,정신질병
정신질병은 유형과 종류에 따라 발병 원인이 다르고, 업무와 관련한 위험요인도 다양하므로 전문가의 세밀한 조사가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자해행위, 자살
산재보험법에서는 자해행위와 이로 인한 결과인 자살 자체는 원칙적으로 업무상 질병으로 보기 어려우나,
“정상적인 인식능력 등이 뚜렷하게 저하된 상태” 또는 “정신적 이상상태”에 대한 확인이 가능한 경우 예외적으로 인정하고 있어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우울에피소드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증상을 일으켜 동기(motivation)ㆍ인지기능ㆍ정신운동 활동ㆍ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정신질병입니다.
불안장애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 병적인 불안과 공포로 인하여 일상 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질병을 통칭하는 것이며,
불안장애에 해당하는 질병으로는 공황 장애, 범불안장애, 각종 공포증(고소 공포증, 광장 공포증, 사회 공포증 등) 등이 있습니다.
적응장애
동반하는 주요 증상의 양상에 따라 불안장애 또는 우울에피소드 등으로 진단이 가능한 경과적 진단명입니다.
외상후스트레스장애와 급성 스트레스반응
자연재해, 사고 등의 심각한 사건을 경험한 후 그 사건에 공포감을 느끼고 사건 후에도 계속적인 재경험을 통해 고통을 느끼는 질병입니다.
수면장애
수면의 연속성과 질, 입면에 문제가 있는 장애로써 불면증이 대표적인 질병입니다.